파주시 운정6동 주민자치회, 환경 협력 업무 협약 체결 및 마을 마을 소식지 성과공유회 개최

김인호 기자

land8238@naver.com | 2025-12-22 17:40:19

▲ 운정6동 주민자치회, 환경 협력 업무 협약 체결 및 마을 마을 소식지 성과공유회 개최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운정6동 주민자치회는 12월 17일 오전 10시, 운정6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파주시환경센터 ‘에코온’과 ‘지역 환경 의제 실천 및 기후행동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어 마을 소식지 '초롱꽃향기로' 2호 제작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역 환경 보전과 주민 참여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됐다. 양 단체는 환경교육과 친환경 실천, 자원순환, 기후행동 관련 사업을 중심으로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협약을 통해 환경·기후 프로그램 정보 공유, 공동 환경교육 및 홍보사업 추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협약식 이후 진행된 마을 소식지 성과공유회는 ‘GTX-A 운정6동 생생정보 제작·운영’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마을 소식지 '초롱꽃향기로' 2호 제작 과정과 내용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주민자치회 위원과 마을기자단,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초롱꽃향기로' 2호는 주민들이 직접 기획과 취재, 집필에 참여해 제작한 소식지로, 운정6동의 생활 이야기와 공동체 활동을 담고 있다. 특히 이번 성과공유회에서는 소식지 제작에 참여한 마을기자단이 기사에 담긴 취재 과정과 일화를 소개하며 제작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참여자들은 취재 과정에서 느낀 어려움과 보람, 주민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듣고 글로 정리한 경험 등을 나누며, 마을 미디어 활동의 의미를 되새겼다.

운정6동 주민자치회는 앞으로도 주민 참여를 바탕으로 한 마을 미디어 활동과 지역 협력 사업을 통해, 주민 간 소통과 공동체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