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의회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장 이상봉)는 19일부터 2월 2일까지 19세 이상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2026년 상반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정 아카데미’ 수강생을 모집한다.
의정 아카데미는 민주사회 구성원의 권리와 의무를 이해하고, 다양한 시민참여 제도를 통해 도민이 정책 과정에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상반기 과정은 오는 2월 7일(토) 개강,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에 진행되며 총 8회 과정으로 운영된다. 회차별 교육 시간은 2시간 20분으로 전체 교육 시간은 약 20시간이다. 전체 교육과정 중 70% 이상(6회 이상)을 이수한 수강생에게는 수료증이 발급된다.
교육 내용은 ▲민주주의와 시민참여 제도 ▲의회 운영과 예·결산, 조례 제정 등 지방자치 이해 ▲갈등 해결 및 정책 공론화 과정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건강관리 ▲제주역사 ▲경제 ▲인문 소양 ▲생활법률 ▲예술 등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소양 교육도 함께 운영된다.
참여를 원하는 도민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홈페이지(공지사항 또는 공고란)에 게시된 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이메일 접수가 어려운 경우에는 의회사무처 총무담당관실을 방문해 직접 접수할 수 있다.
이상봉 의장은 “지난해 처음으로 선보인 의정 아카데미가 성황리에 마무리되며 제주도민의 정책 참여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도민이 단순한 수강자가 아닌 정책 참여 주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의정 아카데미를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어“도민의 목소리가 실제 의정 활동에 반영되는, 진정한 의미의 도민 중심 민생 의정을 흔들림 없이 실현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