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동부보건소,‘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만족도 높아

김인호 기자

land8238@naver.com | 2022-10-24 19:30:10

▲ 동부보건소 AI-IOT방문건강관리 활동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서귀포시 동부보건소(소장 강은아)는 “2021년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추진하고 있는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시범사업 등록자 중 6개월 이상 참여자(277명)를 대상으로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87.8%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서비스에 대한 흥미와 관심도는 86%, 건강습관 개선 및 질환 관리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한 비율이 86%, 지속 참여를 희망하는 비율이 83.8%로 모든 항목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는 허약·만성질환 관리 및 건강관리행태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대면·비대면 건강관리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현재 304명 등록관리 중이다.

미션 수행 포인트 점수에 따라 안마기, 계절용품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았고, 스마트폰이나 건강측정 디바이스 사용이 어려운 어르신들에게 일대일 대면 교육 및 전화상담 등을 통하여 대상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동부보건소 관계자는 “AI-IOT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가 접근성이 떨어지는 읍·면지역 어르신들에게 효율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