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해양과학기술 산학연 협력센터' 기업 입주 설명회 개최

경상 / 김인호 기자 / 2025-12-11 08:00:10
행사에는 관련기관 100여 명이 참석할 수 있으며, 전자우편으로 사전 신청 가능해
▲ '해양과학기술 산학연 협력센터' 기업 입주 설명회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부산시는 오는 12월 16일 오후 3시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영도구 소재)에서 기업 입주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내년(2026년) 1~2월 예정된 입주기업 모집공고에 앞서 센터의 주요 기능과 지원계획, 모집일정 등을 기업들에게 사전 공유하고 입주희망 기업들의 수요를 파악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된다.

설명회는 지난 9월기업 홍보 설명회에 이은 후속 행사로, 이번 행사는 입주모집 내용과 입주기업 지원 프로그램에 초첨을 맞춰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해양과학기술 산학연 협력센터(2025년 말 준공예정)의 조성 배경과 역할을 비롯해 입주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과 시설, 지원 프로그램 등이 소개될 예정이다.

센터는 해양 인공지능(AI) 데이터 기반 신산업을 육성하고 부산 해양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기 위한 핵심 플랫폼으로 연구개발실(3실), 기업 입주공간(37실), 회의실, 세미나실 등 기업 활동 전반을 지원하는 기반을 갖추고 있다.

특히 해양항만 인공지능 전환(AX) 실증센터 등 첨단 기반 시설(인프라)이 2027년 센터 내 구축될 예정으로, 해양 인공지능(AI) 융합분야 기업들의 기술개발 및 사업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설명회에서는 기업 수요기반 알앤비디(R·BD) 부터 기술사업화까지 기업의 전 주기를 지원하는 입주기업 지원 프로그램과 함께, 공용연구장비・코워킹스페이스, 데이터센터 및 실증센터 기반 지원 등 실질적인 기업 성장 지원방안 또한 함께 설명할 예정이다.

아울러 내년 1~2월 공고 예정인 2026년도 입주기업 모집 일정도 이번 설명회에서 사전 공개할 예정이다.

시는 1~2월 중 입주공고를 실시하여 1차 서류 및 2차 발표 평가를 거쳐 2026년 6월까지 최종 입주기업을 확정할 계획으로 세부 추진일정 및 심사 기준 등은 설명회에서 자세하게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기업의 입주수요 및 요구사항 등 향후 센터 운영에 반영하기 위한 입주의향 및 수요 조사도 실시하며, 입주절차, 선정기준, 지원혜택 등을 알아볼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 및 입주 공간을 둘러보는 순으로 진행된다.

설명회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전자우편 신청을 통해 사전 등록할 수 있다.

신청 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부산시청 누리집(분야별 정보-해양농수산-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근록 시 해양농수산국장은 “이번 설명회는 센터 개관 첫해를 준비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해양 인공지능(AI) 및 첨단 해양분야 기업들의 참여를 적극 환영하며, 센터를 기반으로 부산이 해양 인공지능(AI) 데이터기반 신산업 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기업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