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참여권 보장 및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제1기 안동시 아동참여위원회 3회차 활동 개최

경상 / 김인호 기자 / 2025-11-04 09:15:16
아이들이 직접 기획하고 제안하는 참여형 아동정책 실현
▲ 어린이 참여권 보장 및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제1기 안동시 아동참여위원회 3회차 활동 개최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안동시는 어린이의 참여권 보장과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운영 중인 ‘안동시 아동참여위원회’ 제1기 제3차 회의를 11월 2일 시청 웅부관 청백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15명의 아동 위원이 참석해, 위원장과 부위원장의 주재 아래 각 조별로 의견을 모으고 직접 발표하는 참여 중심의 토론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회의의 주제는 아이들이 주인공인 어린이날을 아이들의 생각으로 만들어보는 ‘2026년 어린이날’ 만들기였다. 아이들은 스스로 기획자이자 참가자의 시선으로 어린이날 행사를 구상하며, 행사 포스터를 직접 디자인하고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아동 위원들이 제안한 프로그램으로는 ▲하회탈을 찾아줘! ▲내가 추는 탈춤 ▲까투리 랜덤댄스 ▲추억의 열쇠걸기 ▲까투리 핀 만들기 등 창의적인 체험형 아이디어가 다수 제시됐다.

위원으로 참여한 아동은 “우리가 직접 만들어보는 어린이날 행사라고 생각해 보니 내년 어린이날이 더 기다려진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은주 보육아동가족과장은 “아동참여위원회의 활동은 아이들이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제안하는 아동정책의 출발점”이라며, “위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진정한 어린이들을 위한 어린이날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