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통계청 자체통계 품질진단 평가 5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경상 / 김인호 기자 / 2024-02-28 09:20:10
▲ 김해시청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김해시는 통계청이 실시한 자체통계 품질진단 평가에서 5년 연속 우수기관에선정됐다고 밝혔다.

통계청 ‘자체통계 품질진단 평가’는 매년 전국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등 270개 기관을 대상으로 745종의 국가승인통계를 평가하는 것이다.

작성기관의 자율적인 품질진단 및 관리의 객관화된 지표를 통해 통계의 관련성, 정확성, 시의·정시성, 비교성, 일관성, 접근·명확성의 6가지 요소를 평가하고, 노력도 평가점수를 합산해 우수부터 미흡까지 총 5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김해시는 총 4종의 자체통계(청년통계, 일자리·청소년종합실태조사, 다문화외국인가구통계)를 발굴하여 시민들에게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체계적인 계획수립, 설계, 자료수집, 처리,분석, 공표 등 신뢰도 높은 통계 제공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그 공로를 인정받아5년 연속 자체통계 품질진단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2023년 자체통계품질진단 평가결과는 통계청 홈페이지 통계품질관리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김해시에서 실시한 모든 통계들은 김해시 공공데이터플랫폼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 특색 통계와 지역 현안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자체통계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우수한 품질과 정확한 통계 데이터를 활용한 김해시 스마트 행정을 더욱 활성화 시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