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공지능 기초부터 응용까지 쉽게 배운다 |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울산교육연구정보원(원장 차영기)은 초・중학생들이 교실과 가정에서 인공지능(AI)을 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는 ‘우리아이 에이아이(AI) 박사’교육 콘텐츠 18편을 제작했다.
‘우리아이 에이아이(AI) 박사’란 인공지능에 대한 의미와 사례, 역사 등을 포함한 인공지능 교육의 기초단계부터 기계학습(머신러닝)을 활용한 프로그래밍(코딩), 애플리케이션 제작 등의 응용단계까지 초・중학생들이 인공지능 관련 기초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제작한 콘텐츠다.
이번 콘텐츠는 인공지능(AI) 교육 관련 대학원을 전공한 용연초 차윤영, 녹수초 황설아, 태화초 김가은 교사 3명이 개발에 참여했다. 1편의 콘텐츠당 10~15분 분량의 학습영상과 교수용 파워포인트 자료, 학생용 활동지 3종으로 구성했다.
특히, 교사가 자료를 원활하게 사용하도록 수업 의도에 따라 교사가 직접 가공할 수 있는 파워포인트와 한글파일을 제공하고, 학년 수준을 고려한 활동지를 별도로 제작했다.
주요 내용으로 인공지능의 의미와 사례, 인공지능도 윤리가 필요해요, 이미지·오디오·데이터·텍스트를 인식하는 인공지능, 인공지능을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제작 등이 있다.
영상은 유튜브 울산광역시교육연구정보원TV 채널에서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영상 하단의 더보기란에 링크를 통해 교사용 파워포인트와 학생용 학습지를 내려받을 수 있다.
울산교육연구정보원 관계자는“최근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챗지피티(ChatGPT)로 더욱 앞당겨진 인공지능 시대에 대비해 이번 콘텐츠가 울산의 초・중학생들의 인공지능에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