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보건소, 소방서와 합동 소방훈련… "재난 초기 대응력 강화"

전라 / 김인호 기자 / 2025-11-24 10:20:07
▲ 정읍시보건소, 소방서와 합동 소방훈련… "재난 초기 대응력 강화"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정읍시보건소가 화재 등 재난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지난 18일 정읍소방서와 합동으로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공공기관 소방안전관리 규정에 따라 직원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실전처럼 진행됐다.

보건소는 평소에도 화재 등 각종 재난 상황에 대비해 자체 자위소방대를 구성하고 초기 대응 체계를 운영해 왔다.

이번 합동 훈련은 이러한 대응 시스템이 실제 현장에서 원활하게 작동하는지를 점검하고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훈련은 보건소 내부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가상의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시작됐다.

훈련에 참여한 직원들은 화재 발생 경보가 울리자마자 각자 맡은 임무에 따라 일사불란하게 움직였다.

이들은 ▲초기 소화 ▲피난 유도 ▲구조 구급 등 화재 발생 직후 골든타임 내에 이뤄져야 할 필수 조치들을 실전과 같이 수행하며 위기 대처 능력을 키웠다.

손희경 보건소장은 “화재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상황을 전파하고 초기에 진압해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고 화재 확산을 방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훈련을 통해 부족한 점은 개선하고 보완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매년 실시되는 소방훈련에 전 직원이 적극적으로 임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보건소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