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영덕군 지사협, 사회복지법인 외부이사 전문성 강화교육 |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영덕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김광열, 민간위원장 이희원)는 지난 11일 더클래식펜션앤리조트 아트홀에서 사회복지법인 외부 이사와 후보군 등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영덕군 사회복지법인 외부 이사 전문성 강화교육’을 진행했다.
외부 추천 이사제도는 사회복지 법인·시설 운영의 투명성과 시설 이용자의 인권 보호를 위해 도입된 제도로,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라 사회복지법인 이사 정수의 3분의 1 이상을 외부 이사로 선임하는 제도이다.
현재 영덕군에는 3개의 사회복지법인이 운영 중이며, 외부 이사 후보군 중 선임된 이사는 각 법인의 투명성과 공공성을 확보하고 시설 이용자의 권익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협의체는 관내 사회복지법인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고 법인 이사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외부 이사와 후보군을 대상으로 한 전문성 강화교육을 2023년부터 3년 시행하고 있다.
올해 교육은 경산시니어클럽 정진석 관장을 초청해 사회복지법인 이사회의 이해, 외부 추천 이사제도의 이해, 외부 추천 이사의 역할 등을 퀴즈 풀이 방식으로 진행해 참가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받았다.
한편, 영덕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매년 사회복지, 보건의료, 행정, 법률, 경영, 회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과 경력을 갖춘 외부 이사 후보를 공개 모집해 현재 총 29명의 인력 풀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외부 이사 지원을 희망하는 사람은 영덕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로 문의하면 된다.
[ⓒ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