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사회적가치지표(SVI) 교육 통해 2026년 성과평가 정책 선제 대응

경기 / 김인호 기자 / 2025-09-25 12:30:25
▲ 인천 서구, 사회적가치지표(SVI) 교육 통해 2026년 성과평가 정책 선제 대응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인천 서구는 지역 사회적경제기업을 대상으로 ‘사회적가치지표(SVI) 이해 교육’을 지난 19일 서구사회적경제마을지원센터에서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사회적가치지표 구조와 평가방식을 이해하고 기업의 사회적 성과를 체계적으로 측정·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사회적가치지표(SVI) 개요 및 평가요소 ▲정부 정책과의 연계 활용 전략 ▲측정 사례와 한계점 ▲사회적기업 사업보고서 작성 안내 등으로 진행됐으며, 강의는 인천시 마을기업지원기관 박종찬 팀장이 맡았다.

교육 참여자들에게는 체크리스트와 매뉴얼 등 교육자료가 제공됐고 교육 이수증도 발급될 예정이다.

서구는 지난해부터 기업과 컨설턴트를 1:1로 매칭하여 사회적가치지표 측정 컨설팅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4년 기준 인천시 전체 측정 기업 중 26.8%를 차지하는 성과를 기록하는 등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

참여한 기업 관계자는 “사회적가치지표 구조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라며, “앞으로 우리 기업의 성과 관리와 지원사업 대응에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서구 관계자는 “사회적가치지표는 단순한 성과 측정을 넘어 사회적경제 기업의 신뢰성과 경쟁력을 확보하는 기반”이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기업들이 2026년 이후 강화될 성과평가 중심의 사회적기업 지원정책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사회적가치지표(SVI) 이해 교육 관련 문의는 서구청 청년정책일자리과로 하면 된다.

[ⓒ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