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2025 창원 청년주간 홍보용 포스터 |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창원특례시는 올해 청년의 날(9월 20일)을 맞아 오는 19일부터 27일까지 2025 창원 청년주간 ‘창원청년 함께온: 나’를 시 전역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주제인 ‘창원청년 함께온: 나’는 청년들이 함께 모인다는 방언적 표현과 ‘온(on)’과 ‘나’를 결합한 중의적 의미를 담아 청년들이 자신에게 온전히 집중하면서 표출하는 가치들로 청년주간을 채워간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이번 청년주간은 창원시와 창원청년비전센터에서 각각 주관하는 8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으며 관계기관과 기업·단체도 협력하여 청년과 시민이 함께 즐기는 다채로운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진해권 행사
진해에서는 ▲청년의 날 기념행사 ▲청년 문화예술 포럼 ▲청년의 날 버스킹 공연이 열린다.
‘청년의 날 기념행사’는 19일 진해 이순신리더십국제센터 한산관에서 개최되며, ▲청년주간 개막선언 ▲청년정책 유공 표창(10명) ▲청년 아티스트 공연 등 1부 행사에 이어 ‘청년 공감 톡(talk) 톡(talk)’이 2부 행사로 진행된다. 특히, ‘청년 공감 톡톡’에는 ‘▲'흑백요리사 흑수저' 셰프 간귀’, ‘▲청년 유튜버 노은솔’, ‘▲청년 힙합팀 블러디라인’이 연사로 참여하여 청년들과의 공감과 소통을 자연스럽게 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지역 청년 로컬크리에이터 8팀이 참여하는 체험·전시 부스도 함께 운영해 다양한 청년 문화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장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청년 문화예술인이 주도하는 ‘청년 문화예술 포럼’도 19일 진해 이순신리더십국제센터 당항포관에서 ‘문여화(문을 여는 화요일)’ 주관으로 개최한다. ‘문여화’는 관내 청년 문화기획자와 예술인들의 자발적 모임이다. 이날 포럼은 ▲문화예술 분야 전문가 강연, ▲패널토론과 함께 ▲청년 문화인들의 자유로운 교류 시간으로 채울 예정이다.
이어, 20일에는 진해 속천 수협 앞 광장(진해구 태평로 143)에서 ‘청년의 날 버스킹 공연’이 열린다. ‘진해댁 플리마켓’과 연계된 특설무대를 마련하여 청년 뮤지션 공연과 로컬 콘텐츠가 어우러진 문화 향유의 시간을 시민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 창원권 행사
창원에서는 ▲정문정 작가 토크 콘서트(19일)과 ▲창원 가로수길 청년 동행축제(19~20일) ▲청춘 피크닉 & 로컬푸드 페스타(20일)를 개최한다.
‘정문정 작가 토크 콘서트’는 창원청년비전센터 주관 ‘MZ세대 명사 특강(3회차)’로 진행하며, 청년들의 인간관계 고민을 주제로 한 강연을 19일 창원시청 시민홀에서 진행된다.
‘창원 가로수길 청년 동행축제’는 스펀지파크(성산구 용호로 96)에서 19일부터 20일 양일간 개최된다. 본 행사는 스펀지파크 정기 행사인 ‘스펀지데이’를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 진행하는 ‘동행 축제’와 연계한 것으로 ▲스펀지파크 입주예술인 공연과 문화체험 교실,▲청년소상 공인 등이 참여하는 마켓 부스(30개 팀) 등이 운영된다.
‘청춘 피크닉 & 로컬푸드 페스타’도 가로수길 도민의집 앞 공원(성산구 용호동 58)에서 20일 열린다. 청년들이 좋아하는 캠핑 감성의 문화공간을 공원 일대에 조성하여 ▲청년가요제 본선 무대 관람과 ▲로컬 먹거리 체험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창원 가로수길 방문객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 마산권 행사
마산에서는 ▲청년 아카데미(24일)와 ▲NC 다이노스와 함께하는 '단디런 창원'(27일)가 열린다.
‘청년 아카데미’는 창원청년비전센터 주관 ‘청년 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서 이번 청년주간에서는 청년들이 자신에 맞는 목소리 톤을 발견하고 스피치 기술을 익히는 프로그램을 24일 마산 다이룸플러스(서성동 KT서성빌딩)에서 제공한다.
‘단디런 창원’은 창원청년비전센터와 NC 다이노스 공동 주관으로 개최하며 ▲랠리 다이노스 공연 및 선수단 사인회 ▲NC 다이노스 팀 스토어 ▲3·15해양누리공원 일대 느린 달리기(5km)와 ▲EDM 공연 등 야구와 문화를 접목한 다채로운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행사로 창원 청년주간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김지영 청년정책담당관은 “청년들을 비롯하여 청년문화에 관심 있는 시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행사로 준비하여 청년들의 시정 참여 기반을 넓히고, 청년세대 활력을 창원시 전역에 불어넣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창원 청년정보플랫폼과 창원 청년비전센터 공식 SNS(인스타) 등을 통하여 청년주간 프로그램 참가자 사전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