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2025 평화감수성 수업 지원단 양성 과정 연수

강원/제주 / 김인호 기자 / 2025-09-30 13:15:28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함께 만드는 평화로운 학교문화”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2025년 9월부터 10월까지 도내 8개 교육지원청(춘천, 원주, 강릉, 속초양양, 삼척, 평창, 양구, 철원)에서 ‘2025 평화감수성 수업 지원단 양성 과정 연수’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도내 학부모 200여 명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과 평화로운 관계 회복 중심의 학교 문화 확산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된다.

기본과정(30시간)에서는 △회복적 정의와 평화감수성의 이해 △회복적 의사소통과 갈등 분석 △서클 프로세스 활용 문제 해결 △화해 중재 기법 등 핵심 이론과 기술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심화과정(30시간)에서는 △학교 현장 사례 분석 △본·후속 모임 실습 △학교급별 평화감수성 수업 설계 △평화형성 서클 기획 및 실습 등을 통해 연수생의 현장 적용 능력을 기른다.

연수 이수자들은 지역별 학교 현장에서 평화감수성 수업의 진행을 참관하고, 오는 11~12월 보조강사로 평화수업지원단 시연에 참여한다.

이후 2026학년도에는 교육지원청별 평화수업지원단으로 위촉되어 활동할 수 있게 된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이번 연수를 통해 양성된 평화감수성 수업 지원단이 학교폭력 사안 초기 단계에서 갈등전환지원단과 협력하여 갈등 완화와 관계 회복을 지원함으로써, 체계적인 평화교육 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송수경 인성생활교육과장은 “평화감수성 수업 지원단 양성 연수는 학부모가 학교폭력 예방의 주체로서 참여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이번 연수를 통해 가정·학교·지역사회가 함께 만드는 안전하고 존중받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