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남부교육지원청, 전문상담인력 역량 강화 수퍼비전 실시

경상 / 김인호 기자 / 2025-10-02 13:45:20
숙련 전문가의 사례 지도로 상담 역량 향상
▲ 전문상담인력 역량 강화 수퍼비전 실시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대구남부교육지원청은 10월 1일 제1Wee센터에서 관내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를 대상으로 수퍼비전(Supervision)을 실시했다.

수퍼비전은 경험이 풍부한 상담 전문가(수퍼바이저)가 상담인력의 실제 사례를 검토하고 체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전문 지도 과정이다. 상담자는 이를 통해 자신의 상담 과정을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상담 기술과 개입 전략을 개선할 수 있다.

이번 수퍼비전은 계명대학교 가족상담학과 김은정 겸임교수가 수퍼바이저로 참여하여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실제 학교 현장에서 마주한 복잡한 상담 사례를 발표하고, 전문가의 분석을 통해 상담 전략과 개입 기술, 상담 관계 형성 방법 등을 점검받았다.

특히 최근 증가하는 청소년의 정서행동 문제와 복합 위기 상황에 대한 실질적인 대처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참가자들은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위기 개입 전략을 논의하고,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남부Wee센터는 올해 상담인력 전문성 강화를 위해 월별 사례회의와 주제별 연수를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수퍼비전을 분기별로 확대 실시하여 위기학생 지원 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전문상담교사는 “제3자의 전문적인 시각으로 내 상담 과정을 점검받아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개선점을 발견했다”며, “학생 지원에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습득했다”고 전했다.

류호 교육장은 “앞으로도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수퍼비전을 통해 전문상담인력의 역량을 강화하고, 위기학생에게 더 나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