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공인 판로 넓히는 '바이서울 팝업스토어' 운영…49개사 참여·AI 디자인 전시

서울 / 김인호 기자 / 2025-09-12 14:25:06
질 좋은 서울 지역 대표 의류‧가죽‧양말 등 생활 밀착형 도시소공인 제품 판매
▲ ‘서울 사세요! 바이 서울 팝업스토어’ 포스터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서울시가 소공인의 고품질 패션 제품을 시민과 직접 연결하는 팝업스토어를 마련한다.

서울시는 전통 봉제에 첨단기술을 더한 도시 제조업 경쟁력을 알리기 위해 9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성수동 SS33(연무장길 97)에서 ‘서울 사세요? 서울 살게요! buy SEOUL by SEOUL’(‘서울 사세요’)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2월 열린 첫 팝업스토어(소공인 31개사 참여·3,500여 명의 시민 방문・매출 1,896만원) 성과를 발판으로 규모를 49개사·900여 제품으로 확대하고, 단순 판매를 넘어 AI 기반 디자인 전시와 금융상담, 패션쇼 등으로 한층 진화했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서울시 6개 제조지원센터의 대표 소공인 47개사와 패션제조 공동브랜드인 성북구의 ‘유어즈(URZ)’와 종로구의 ‘일루셀(illuselle)’ 등 총 49개사가 참여해 의류·가죽·양말·애견 옷 등 생활 밀착형 제품 900여 종을 선보인다.

(서울시제조지원센터) 소공인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첨단 자동화 장비 지원, 디지털전환 기술교육, 일감연계, 판로개척 등을 위해 서울시가 직접 운영하는 시설로 봉제(금천, 창신, 강북, 성북), 양말(도봉), 가죽(강동), 기계·금속(개봉) 등 7개소가 있으며, 이번 전시전에는 기계·금속(개봉)을 제외한 6개 센터가 참여한다.
(성북구 공동브랜드) 성북구는 관내 의류제조업체의 상품개발 및 판로개척을 위해 2016년 유어즈 URZ(Unique Reality Zone)를 런칭해 시즌별 기획상품, 단체복 굿즈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판매전에는 총 7개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종로구 공동브랜드) 종로구 역시 관내 의류제조업체의 역량 강화와 체질 개선을 통해 디자인·브랜드 중심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2024년부터 공동브랜드인 일루셀 illuselle(illusion+Elle)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에는 원피스, 블라우스, 셔츠 등 32개 아이템을 판매한다.

전시존에서는 생성형 AI 교육을 통해 소공인들이 직접 개발한 디자인과 시제품을 공개해 봉제와 첨단기술의 접목을 제시한다. 또 불용 원단을 재활용한 제로웨이스트 친환경 패션, 이탈리아 가죽가방 전시회 ‘미펠(Mipel)’에 참가한 강동구 가죽 가방 제품, LA한인축제 등 해외 판로를 넓힌 도봉 양말, 일본 수출 애견 옷 및 봉제 용품 등 글로벌 무대에서 주목받은 제품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참여 기업들은 서울시 제조지원센터의 지원 덕분에 AI·디지털 전환과 판로 확장을 직접 체감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판매전에 대한 기대감을 함께 전했다.

청년 창업자 김경준 디자이너는 “서울시 패션제조지원센터의 장비·소프트웨어·작업 공간 등 폭넓은 지원 덕분에 HACIENDA 브랜드를 운영하며 트렌드페어 참가, 성수동 팝업 등 다양한 기회를 경험했다”며 “이번 팝업을 계기로 브랜드의 방향성을 더욱 뚜렷하게 설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장·자켓 등 오피스웨어를 전문으로 하는 성진어페럴 김성만 대표는 “센터의 AI 기술 지원을 통해 구상했던 의류 디자인을 구현하고 룩북부터 동영상까지 디지털 전환을 경험하며 브랜드 전환의 가능성을 열었다”며, “이번 통합 전시판매전을 통해 매출 다각화와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여성 캐주얼 브랜드 퓨어오라 류주연 대표도 “AI 도구와 교육 덕분에 디자인 개발부터 소비자 반응 확인, 브랜드 홍보까지 짧은 시간에 실질적인 성과를 거뒀다”며 “창의적 시도와 AI 융합으로 더 많은 고객에게 다가가는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고 전했다.

판매존 외에도 상담존과 이벤트존이 운영된다.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연계한 현장 금융·경영 상담은 ‘패스트트랙’으로 진행돼 대출·보증 등 신속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9월 19일 오후 3시에는 참여 브랜드 15개사가 무대에 오르는 패션쇼가 열리고, 해치 아트벌룬 포토존·럭키드로우 등 시민 참여형 이벤트도 마련된다.

(상담존) 신용보증부 대출 관련 금융상담뿐 아니라, 사업 애로 청취를 통해 전문가 컨설팅 연계, 다양한 지원사업 안내 등 비금융 상담도 진행한다. 팝업스토어를 통해 상담 접수된 대출(신용보증)은 빠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패스트트랙’으로 운영된다.

주용태 서울시 경제실장은 “서울 사세요 팝업스토어는 지역 제조 소공인의 우수한 제품을 시민에게 직접 소개하는 장이자, 새로운 판로를 넓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서울시는 판로 개척과 금융‧마케팅 지원은 물론 전통 봉제기술과 첨단 기술이 공존하는 지속 가능한 패션 제조산업 생태계 조성을 통해 소공인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