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성인지 예산 담당자·관리자 교육 개최…성인지 내실화 나서

경기 / 김인호 기자 / 2025-09-26 15:40:47
담당 공무원 ·부서장 성인지 역량 강화…성평등 도시 구현
▲ 2026년 성인지 예산 대상사업 담당자 교육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고양특례시가 2026년도 성인지 예산의 내실 있는 편성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민 모두가 체감하는 성평등 도시를 구현하고자 성인지 예산 운영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시는 지난 9월 22일부터 23일까지 총 4회에 걸쳐 고양시 공무원 100여 명을 대상으로 ‘2026년 성인지 예산 대상사업 담당자 교육'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 교육은 성인지 예산 대상사업 담당자를 소그룹으로 나눠 진행됐으며, 사업에 성인지 관점을 반영하고 예산이 성평등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와 함께 시는 내실 있는 성인지 예산서 작성을 위해 오는 9월 29일 성인지 예산 대상사업 부서장을 대상으로 ‘2026년도 성인지 예산서 관리자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지난 8월 성인지 교육 및 컨설팅을 총괄하는 여성가족과, 성인지 예산서를 총괄하는 예산담당관, 성인지 결산서를 총괄하는 회계과 등 3개 부서가 함께 성인지 예결산제도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한 협업 간담회를 추진한 바 있다.

이 간담회를 통해 형식적 작성, 피상적 분석 등 문제점을 진단하고, 컨설팅 및 교육 강화, 관계부서 협업 강화 등 실질적인 개선 방안들을 모색하며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시는 성인지 예산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체계적인 관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모든 부서 역할 명확화 ▲대상 사업 선정 질 관리 ▲성과목표 관리 강화 ▲관리자 교육 강화 ▲내외부 전문가 컨설팅 강화 등 다각적인 개선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성인지 예결산 담당 공무원 및 부서장의 성인지 역량 강화로성인지 예결산제도의 실효성을 높여 성주류화를 확산시켜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