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남양주시 동부보건소, 장애인 거주시설 구강건강교육 추진 |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남양주시는 11월 3일과 17일 수동면에 위치한 장애인 거주시설 신망애재활원과 참누리에서 시설 이용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장애인의 구강건강 격차를 줄이고 종사자의 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동부보건소 공중보건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가 함께 진행했고 △구강응급상황 대처능력 △불소 사용법과 주의사항 △구강위생용품의 올바른 사용 △구강건조증 예방법 등 시설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현장은 시연 중심으로 운영돼 이용자와 종사자가 직접 관리 방법을 익힐 수 있었다. 공중보건의사는 의사표현이 어려운 장애인들의 외상 유무를 종사자들이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했고, 치과위생사는 양치가 어려운 장애인을 위한 칫솔질 방법과 구강건조증 예방을 위한 입 체조를 설명했다.
교육 후 참여자들에게는 구강위생용품을 배부해 시설 내에서 올바른 관리 습관이 꾸준히 유지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한 종사자가 이용자의 구강상태를 정기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점검 방법을 안내해 관리 체계의 안정성을 강화했다.
신현주 동부보건소장은 “장애인 시설에서는 종사자의 관리 역량이 곧 이용자의 건강 수준으로 이어지는 만큼, 시설 종사자가 전문적 지식을 갖추고 책임 있게 관리할 수 있도록 보건소에서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장애인의 건강 형평성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