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워케이션·스마트건강케어 역량 선봬

충청 / 김인호 기자 / 2025-12-03 16:25:43
도, 3∼5일 충남문화관광재단·공주시와 ‘대한민국 정부혁신 박람회’ 참가
▲ 도, 3∼5일 충남문화관광재단·공주시와 ‘대한민국 정부혁신 박람회’ 참가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충남도는 3일 충북 청주 오스코(OSCO)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 정부혁신 박람회’에 충남문화관광재단, 공주시와 함께 참가해 지역 혁신 성과를 공유했다.

행정안전부가 주최한 이번 박람회는 ‘인공지능(AI) × 정부혁신 = 국민 행복²’을 주제로 5일까지 진행되며, 정부·지자체 혁신 사례와 인공지능 기반 대국민 서비스 등 미래 행정 비전을 선보이는 자리로 마련됐다.

올해 박람회에는 총 157개 기관이 참여해 109개 콘텐츠를 전시했으며, △행복한 일상 △안전한 나라 △성장하는 지역 △공공 인공지능 혁신 △인공지능 혁신기업 등 5개 분야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특별관, 체험관, 지방정부 팝업 등을 통해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제공됐다.

도는 ‘성장하는 지역’ 전시 구역 내에 ‘일상의 쉼표 워케이션 충남’ 전시관과 ‘촘촘한 자가 건강관리, 스마트건강케어존’ 전시관을 마련해 관람객에게 충남형 혁신 정책을 소개했다.

워케이션 충남 전시관에서는 지역 소멸 대응과 생활인구 확충을 위해 추진 중인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소개하며, 실제 워케이션 분위기를 체험할 수 있도록 공간을 구성했다.

또 관람객이 선호하는 ‘나만의 워케이션지’를 선택하는 설문에 응하면 돌림판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어 관람객의 흥미와 참여를 높였다.

스마트건강케어존에서는 자세·호흡·기초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3종 최신 스마트 건강 장비를 활용한 건강 진단 체험을 제공하고, 측정 데이터는 인공지능이 실시간 분석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장비 체험 후 설문조사에 참여한 관람객에게는 별도로 돌림판 이벤트 참여 기회를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다.

도 관계자는 “앞으로도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 사례를 지속 발굴하고 인공지능 기반 행정서비스를 확대해 도민 중심의 행정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혁신 성과를 널리 확산하기 위해 매년 대한민국 정부혁신 박람회에 연례적으로 참가하고 있다.




[ⓒ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