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강원특별자치도의회, 2025 강원 어린이도의회 개최 |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강원특별자치도의회와 함께 12일 오전 10시 강원특별자치도의회 본회의장에서 도내 18개 시‧군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53명을 대상으로 ‘2025년 강원 어린이도의회’를 개최한다.
강원 어린이도의회는 지역별로 선발된 어린이 도의원 49명과 어린이 도지사·교육감·사무처장·의사관 각 1명이 참여하여, 실제 도의회 본회의 절차와 동일하게 운영된다.
행사는 △어린이 의장 선거 △개회식(위촉장 수여·선서) △시정연설(어린이 도지사·교육감) △조례안·결의안·건의안 발의·상정 및 표결 △3분 자유발언 등으로 진행된다.
올해 본회의에서는 작년보다 확대된 2건의 조례안을 포함하여 총 4건의 안건이 상정된다. 안건은 '초등학교 급식 학생 의견 반영 조례안', '어린이보호구역 내 급발진 사고 방지를 위한 강철펜스 설치 의무화 조례안', '아동·청소년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확대 결의안', '작은 학교들의 교류를 위한 연합 모임 만들기 건의안'으로, 어린이 의원들은 안건을 토론한 뒤 전자투표 시스템으로 의결한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목소리가 정책 제안으로 더욱 활발히 반영되는 계기가 됐다.
또한, 어린이 의원 6명이 △지구환경 살리기 프로젝트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 도입 △환경문제 △학교 안전 공사 △진로교육 프로그램 △스마트폰 사용 등의 내용으로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주제로 자유발언을 진행한다.
송수경 인성생활교육과장은 “강원 어린이도의회 활동은 학생들이 민주주의의 절차와 토론 문화를 직접 경험하며 미래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을 키우는 소중한 기회”라며, “앞으로도 도교육청은 미래 세대가 주체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의정 체험 및 민주시민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