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청소년의 꿈과 어르신의 일상을 잇는 공간 ‘펀그라운드 수동’ 및 ‘입석3리 마을회관’ 개관

남양주 / 김인호 기자 / 2025-12-03 17:45:46
▲ 남양주시, 청소년의 꿈과 어르신의 일상을 잇는 공간 ‘펀그라운드 수동’ 및 ‘입석3리 마을회관’ 개관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남양주시는 3일 수동면 입석리 457번지에 새롭게 조성된 세대공감 복합공간인 ‘펀그라운드 수동’과 ‘입석3리 마을회관’을 개관했다.

이번 공간은 시 최초로 어르신과 주민에게는 쉼과 추억을, 청소년에게는 꿈을 키우는 활동공간을 제공하는 세대통합형 공간이다. 구 작은도서관 자리에 조성됐으며, 총사업비 36억 원 중 8억 원은 특별교부세로, 28억 원은 시비로 마련됐다. 시는 2024년 12월 착공에 들어가 2025년 11월 준공했다.

건물은 총 2동으로 나뉘며, 1동에는 ‘펀그라운드 수동’, 2동에는 ‘입석3리 마을회관’이 들어섰다.

‘펀그라운드 수동’은 연면적 640㎡, 2층 규모로 조성된 청소년 전용공간으로,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공간 전체가 청소년 중심으로 꾸며졌다.

주요시설로는 △보드게임과 휴식을 즐기는 휴식공간 △댄스연습과 AR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멀티스포츠공간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강의실이 있다. 또한, △간단한 식사가 가능한 공유주방 △청소년 선호도가 높은 노래방 및 셀프 사진기계 등도 함께 갖추고 있어 눈길을 끌었다.

‘입석3리 마을회관’은 연면적 115㎡ 규모로, 지역 어르신과 주민들의 일상 모임 공간으로 단장됐다. 기존 마을회관은 남녀가 함께 사용하는 구조로 불편함이 있었으나, 새롭게 남녀 분리 공간으로 조성돼 독립성을 확보했다.

또한 두 동은 복도로 건물이 자연스럽게 연결돼, 1세대와 3세대가 한 공간에서 자연스럽게 교류하고 어울릴 수 있도록 구성된 점이 특징이다.

이번 개관식은 ‘수동면에 찾아온 선물’이라는 컨셉으로 진행됐다.

행사에서는 △선물상자 개봉 오픈세리머니 △축하공연(비보잉팀 러쉬그라운드, 수동면 청소년 보컬 공연, 동그라미어린이집 공연) △‘수동면 행복게이지를 높여라!’ 퍼포먼스 △시설 라운딩 등이 이어졌다. 다양한 세대가 함께 참여하며 새 공간의 의미와 가치를 공유하는 시간으로 꾸며져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주광덕 시장은 “수동지역 청소년들의 의견을 수차례 반영해 공간을 구성한 만큼, 이곳이 청소년의 꿈과 지역 주민의 일상을 함께 채워가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소년과 주민 모두가 안전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의견을 지속적으로 듣고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많이 본 기사

SNS